26 0 0 0 0 0 12일전 0

카페비책, 카페창업에서 배우는 손자병법

카페창업 기본7법칙

지난 10여 년 동안 주말 아침이면 아내와 나는 주로 뷰가 좋은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한 주를 마무리하곤 했다. 하지만 코로나 발생이후 3년 동안은 테이크아웃 밖에 할 수 없었던 터라 전망이 좋은 카페대신 서울 근교를 드라이브 하면서 주로 차 안에서 커피를 즐겨야 했다. 그런 카페 가운데서 유독 커피 맛이 일품인 카페가 있어서 아내와 나는 코로나 기간 3년 동안 거의 한 달에 두 번 정도 그 카페를 찾아 테이크아웃을 했던 것 같다. 그리고 코로나가 해제되고 나서부터는 테이크아웃이 아닌 카페 매장에서 커피를 마시고 북한강변을 중심으로 드라이브를 즐겼다. 마치 아내와 나는 그 카페 매니저의 커피 맛에 중독된 사람들처럼 느껴졌다. 그 매니저의 고객친절에 대한 마인드는 매우 우수했으며 그의 라떼아트..
지난 10여 년 동안 주말 아침이면 아내와 나는 주로 뷰가 좋은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한 주를 마무리하곤 했다.
하지만 코로나 발생이후 3년 동안은 테이크아웃 밖에 할 수 없었던 터라 전망이 좋은 카페대신 서울 근교를 드라이브 하면서 주로 차 안에서 커피를 즐겨야 했다.
그런 카페 가운데서 유독 커피 맛이 일품인 카페가 있어서 아내와 나는 코로나 기간 3년 동안 거의 한 달에 두 번 정도
그 카페를 찾아 테이크아웃을 했던 것 같다. 그리고 코로나가 해제되고 나서부터는 테이크아웃이 아닌 카페 매장에서 커피를
마시고 북한강변을 중심으로 드라이브를 즐겼다. 마치 아내와 나는 그 카페 매니저의 커피 맛에 중독된 사람들처럼 느껴졌다.
그 매니저의 고객친절에 대한 마인드는 매우 우수했으며
그의 라떼아트는 거의 예술적 수준에 가까울 만큼 훌륭했다.
그러던 작년 가을 어느 주말에 여느 때처럼 그 카페를 방문했는데 친절한 매니저의 모습이 보이지가 않았다. 아내와 나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으나 결국은 둘 다 모두 커피 맛에 실망했다. 그 다음 주말에도 그 매니저의 모습은 보이지를 않았다.
카페를 나서면서 나는 직원에게 그 매니저의 안부를 물었다.
그랬더니 그 카페를 그만두고 별내에서 자신이 직접 운영하는 카페를 열었다는 것이었다. 그곳은 커피 맛이 좋다고 해서 예전에 두세 번 정도 기억에 남을 만큼 아내와 내가 방문한 곳이기도 했다. 아내와 나는 가을단풍 경치가 아름다운 불암산을 돌아서 그 매니저가 운영한다는 카페를 들렀다. 하지만 이제 카페 사장이 된 그 매니저의 모습은 여전히 보이지가 않았다.
카페사장은 평일에는 오전에 주말에는 주로 오후에 근무한다고 했다. 아내와 나는 주로 주말 아침에 카페를 방문하는 터라
카페사장을 만나보는 것은 참 힘든 상황으로 여겨졌다.
그렇게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다가왔다. 여느 주말 아침처럼
아내와 나는 별내의 그 카페를 들렀는데 어디서 반가운 목소리가 들려왔다. 바로 그 카페 사장이었다. 그 날은 커피재료를 받는 날이라 특별히 주말아침에 일찍 출근을 했다는 것이었다.
우리 부부와 카페사장은 서로 반갑게 웃으며 인사를 나누었고 자기 카페에서 주말 오전에 출근하는 매니저를 통해서 일찍부터 우리 부부의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며 자신도 꼭 다시 만나고 싶었다고 말했다. 우리 부부와 카페사장은 시간 가는 줄을 모르고 이런 저런 담소를 나누었다. 우리 부부의 입장에서는
실력 있는 카페 매니저가 자신의 카페를 새롭게 오픈한 것이 매우 대견스러웠기에 카페를 창업하기 전까지의 젊은 카페사장의 지난 이야기에 흠뻑 취해있었다.
나는 젊은 카페사장의 말을 다 듣고 난 후에 카페 창업과 손자병법을 접목해서 전자책을 출간할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젊은 카페사장의 이야기 자체가 바로 손자병법의 핵심내용과 거의 일치했기 때문이었다.
나는 젊은 카페사장에게 손자병법을 읽어 본 적이 있느냐고 물었더니 예전에 군대 있을 때 접한 적이 있었다고 했다.
젊은 카페사장의 기억에 어렴풋이 남아있는 손자병법의 내용은장수의 기본자질 다섯 가지인 듯했다. 젊은 카페사장은 인생을 살면서 꼭 그 다섯 가지를 실천에 옮겨야겠다고 다짐한 적이 있었다고 부연 설명했다. 나의 입장에서는 일반 사람인 젊은 카페사장이 손자병법의 핵심 將(장)을 떠올렸다는 것이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내가 카페창업과 접목한 손자병법 전자책이 출간되면 선물로 주겠다고 하자 젊은 카페사장은 감사히 받겠다고 하며 고마워했다. 우리 부부와 젊은 카페사장은 다음 만남을 기약하면서 서로 몇 번이고 인사하면서 그렇게 아쉽게 헤어졌다.







손자병법 연구가·일상생활 손자병법 실천가.

놀며 거닐면서 깊이 사색하는 것을 즐긴다.
있는 그대로 사는 것이 철학이다.
현재 손자병법 고찰을 통해 주로 일상생활 ·
경제 경영 역사 방송(드라마) 영화 스포츠 도서
등과 손자병법을 접목하여 보다 쉽고 재미있게 &
간결하고 명확하게 손자병법의 핵심을 대중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